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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8월 조선일보
- 작성자 KAEA - e-mail office@kaea.or.kr
- 최종수정일 2006/12/22(09:57) - 첨부파일 24[2].jpg
기사일 : 2002년 8월 22일

기사출처 : 조선일보

기사제목 : "근력운동 무릎관절 안좋은 중장년층에 알맞아"

기사내용: 인터뷰, 김유련(15기)

자료제공 : (사)한국아쿠아운동협회

▲20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JW메리어트 호텔 수영장에서 주부들이 가슴깊이의 물속에서
경쾌한 팝송에 맞춰 아쿠아로빅을 하고있다. 수중운동은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아 중장년층
이상에 좋다./최순호기자.

2년정 손자를 안아올리다 엉덩방아를 찧는바람에 허리를 삐끗한 이화영(63,서울 서초구 잠원동)
씨, 40대부터 꾸준히 에어로빅을 해 건강에는 꽤 자신이 있었지만 환갑을 넘긴 탓인지 회복이
더뎠다.

"물속에서 운동하면 허리, 손목,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는 딸의 권유로 집 근처 JW메리어트호텔
수영장에서 매주 두번, 하루 45분~1시간씩 "아쿠아로빅(Aquarobics)"를 시작했다.
아쿠아로빅은 한마디로 물(aqua)속에서 하는 에어로빅.

"킥,킥, 왼쪽! 오른쪽! 팔꿈치! 무릎! 굽히지 말고 힘차게 쭉~쭉!"

가슴깊이 풀속에서 20분간 수중운동 지도자 김유련(30)씨의 구령과 경쾌한 팝송에맞춰 사지를 신나게
흔든다음 , 지상 헬스클럽을 물속으로 옮겨놓은 듯한 아쿠아짐(aquagym)으로 옮겨 30~35분 동안 수중
운동기구로 근력 강화 훈련을 한다.
물속에서 쉴새없이 다리를 움직이면서 무개 1kg짜리 아령을 양손에 하나씩 휘두르는 이씨에게
"이젠 허리 안아프냐"고 묻자, 이씨는 "허리통증이 싹 가신것은 물론 , 심폐기능도 좋아져서 계단을
척척 올라간다"며 활짝 웃었다.

함께 운동하던 정정자 (59,주부)씨도 "아쿠아로빅을 한뒤 관절염과 허리 디스크 통증이 거의 사라지고,
허리가 꼿꼿해 졌다"며 "내 나이에 땅 위에서 이만큼 뛰었으면 벌써 관절이 다 망가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수중운동의 종류와 장점 = 수중운동은 아쿠아로빅 , 아쿠아짐외에도, 따뜻한 물속에서 파트너와 함께
스트레칭을 하는 "왓스"와 조용한 음악에 맞춰 태극권 변형 동작을 하는 "아이치"(수중태극권)등이 있다.
정형외과 전문의인 코리아스포츠메디슨 센터 은승표 원장은 "수중운동운 하체 관절이 약하거나 체중이 많이
나가는 중장년층 이상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물의 부력때문에 관절에 실리는 몸무게 부담이 실제보다
줄어들기 때문, 예컨대 체중 50kg인 사람은 가슴깊이의 물에서는 자기 체중의 20%, 목 깊이에서는 10%만
느낀다,. 지상헬스클럽에서 운동하는데 싫증난 사람에게도 활력소 삼아 권할만 하다.

운동강도에 비해 비교적 칼로리 소모량이 큰것도 장점이다. 미국 성인이 1시간동안 물속에서 걷기 운동을
했을때 칼로리 소모량은 525kcal로, 같은 시간 지상에서 가볍개 조깅했을때 (240kcal)보다 다소 높았다.

한편 서울대 의대 체력과학 노화 연구소는 당뇨병 환자에게도 매주 3번 하루 1시간씩 수중 운동을 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 3개월쯤 계속하면 혈당치와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가 크게 떨어진다고 한다.

◆주의점 = 아무리 좋은 운동도 지나치면 좋지 않은법. 한양대 의대 박시복(재활의학과)교수는 "적정 운동량은
사람마다 모두 다르므로, 체력에 부칠때는 잠깐씩 쉬거나, 격렬한 동작대신 "물속에서 걷기"등 쉬운 동작을
하라”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매주 3~5번 하루 1시간씩 하면 되지만, 운동을 마친 뒤 2시간이 지나도 관절의
아픔이 가시지 않는다면 운동량을 줄여야 한다.
(김수혜기자 goodluck@chosun.com)

◆수중운동 할 수 있는 곳

▲서울
△고덕사회체육센터 /(02) 427-4307
△서울리포츠센터/(02) 441-4204
△시립 강북청소년수련관/(02) 900-6650
△시립 노원청소년수련관/(02) 3391-4141
△송암한방병원 수중체조교실/(02) 530-8200
△종로구민회관/(02) 3672-2530

▲경기
△성남 올림픽스포츠센터/(031) 708-7482
△고양 파워존스포츠센터 /(031) 971-6900

△수원 삼성노블카운티 스포츠센터 /(031) 208-8895
△안산 YMCA /(031) 482-8401
△의정부 YMCA /(031) 877-4611
△하남 현대스포츠클럽 /(031) 796-2020

▲부산·경남
△부산 상록회관 수영장 /(051) 630-6789
△부산 해운대교육청 수영장 /(051) 704-7780
△거제 삼성문화회관 수영장 /(055) 630-5231

▲대구·경북
△대구 달서구청소년수련관/(053) 639-7101~5

▲광주·전남북
△광주 드림월드스포츠센터/(062) 269-5757
△여수 동성수영장 /(061) 666-8888
△익산 YMCA /(063) 832-9400

▲대전·충청/
△대전 평송청소년수련원 /(042) 480-1605
△제천 올림픽스포츠센터 /(043) 651-8855
△청주 주성대사회교육원 수영장 /(043) 297-1070
△온양 아산스파비스 /(041) 539-2080

▲강원
△춘천 춘천문화사회센터 /(033) 242-8037

<자료=한국아쿠아운동협회(www.kae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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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8월 조선일보 KAEA 2006/12/22 4685